10월의 하늘 강연 기부하게 되었습니다 :) by WaltzMinute




10월의 하늘 공식 홈페이지 행사 소개글

<10월의 하늘>은 전국 중소도시의 도서관에서 해당 지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도서관 과학 강연’ 행사입니다.

<10월의 하늘>은 기획에서 준비, 당일 강연 및 행사진행에 이르는 전 과정이 오로지 기부자들의 재능 나눔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재능 기부자들에게는 이웃과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자신이 가진 재능을 사회적 재능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참여 청소년들에게는 과학이 주는 즐거움을 맛보고 우주와 자연이 주는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나아가 재능을 나누는 사람과 그 재능을 전달받는 사람이 서로 따듯한 교감을 나눔으로써, 본 행사를 통해 실천된 재능기부 문화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키고, 지속적인 생명력을 갖도록 하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10월의 하늘>의 행사 명칭은 탄광촌 소년 호머 히컴이 로켓 과학자의 꿈을 이뤄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 에서 가져 왔습니다. 호머 히컴을 꿈꾸게 해준 것이 뉴스에 나온 한 꼭지 기사였듯, 꿈을 갖게 되는 계기는 결코 거창하지만은 않습니다. 무심코 집어 든 책 속에서, 우연히 본 영화 속에서, 학창시절 들었던 어느 강연 속에서, 자신의 영혼과 삶을 뒤흔드는 만남을 가질 수 있습니다. <10월의 하늘>은 과학이 주는 즐거움과 경이로움을 청소년들에게 전달하고, 그 만남 속에서 청소년들이 과학에 대해 꿈 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그 청소년들 중 과학자가 탄생해서, 10년~20년 후 또 다른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할 수만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일 것입니다.

 2013년 10월의 하늘에 강연 기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충청남도 서부평생학습관에서 강연을 하게 되었는데요, 제목은 "과학과 예술 - 상상력으로 과학하기"입니다. 10월의 하늘에서 처음 강연 기부를 하는 거라 굉장히 떨리고 부담이 되지만 재미 있고 뜻 깊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강연 내용 소개입니다.

"가장 혁신적인 과학자들은 언제나 미술가, 음악가이거나 시인이다"라고 1회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야코뷔스 판트 호프는 말했습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과학과 예술의 관계, 그리고 과학에서의 예술적 상상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과학 연구에서 상상력이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 실제 최신 연구의 사례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살펴볼 것입니다.

 다녀와서 후기 남기도록 할게요 :)

덧글

  • 2013/10/20 23:0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0/21 08:4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10/21 01:4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0/21 08:4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